자바스크립트 inline? external?

프로그래밍|2013. 10. 17. 12:24

자바스크립트는 HTML 코드 inline이 좋을까 external이 좋을까?

기존 방식은 공통으로 자바스크립트 함수에 대해서 external로 빼고, 화면단마다 사용하는 자바스크립트는 jsp 안에 포함시키는 방식으로 개발을 진행하였다.

헌데 이렇게 하면 jsp 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자바스크립트 테스트가 쉽지 않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서 breakpoint를 이용하여 디버깅을 지원하고 있지만 내가 테스트 하고자 하는 function을 찾는 것도 힘들다.

결국 alert나 console.log를 이용하여 구식의 방법으로 디버깅을 하곤 하는데 과연 이런 방법이 좋은 것일까?

당연히 좋지 않은 방법이다.

alert 코드를 삭제하지 않은 상태로 라이브 서버에 배포가 될 수도 있고, 노가다가 심하다.


내 생각에는 jsp 코드 안에 있는 자바스크립트를 모두 external로 빼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가령 orderForm.jsp 파일을 생성하면 orderForm.js도 함께 생성하여 각각을 분리하는 것이다.


분리된 js 파일은 다음과 같이 객체로 생성하여 코딩하면 사용하기도 편하고, 혼동이 없을 듯 하다.


orderForm.js

var orderForm = {

     test : "test",

     test1 : "test1"

};


orderForm.method1 = function(str) {

     // function logic

}


orderForm.method2 = function() {

     // function logic

}


orderForm.jsp

<a href="javascript:orderForm.method1('test')">test</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