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시디언 Smart Composer에 AI 연결하기

옵시디언 Smart Composer 플러그인에서 Claude Code, Codex, Gemini Code를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제는 Claude, ChatGPT를 옵시디언에 연결하여 노트에서 즉각적으로 AI에게 질문 할 수 있게 됐다.
노트에 기록을 하다보면 궁금한 상황들이 자주 발생한다. 앞으로는 웹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함을 덜 수 있어서 좋았다.
또한, 옵시디언에서 AI에게 질문을 하면 현재 열려있는 옵시디언 노트를 컨텍스트로 쉽게 전달할 수 있다.
컨텍스트를 전달하게 되면 더 좋은 품질의 답변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Warning 경고 문구

Anthropic은 서드파티 OAuth 접근을 제한했으며, 서드파티 클라이언트를 통해 구독 OAuth를 사용할 경우 계정이 차단되었다는 보고가 있다는 경구 문구가 있으니 조심하자.

 

연결 방법

연결 방법은 쉽다.
연결하고자 하는 AI의 'Connect' 버튼을 누르고, OAuth 연동을 진행하면 된다.

OAuth 연동 방식은 다음과 같이 처리된다.

access_token 토큰 값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을까?
토큰 값은 플러그인 내부에서 관리되고 있다.
Vault 안의 .obsidian/plugins/smart-composer/data.json 파일에 저장되고 있었다.
그런데, 평문으로 저장되어 있네? 암호화는 되어 있을 줄 알았는데 이 부분은 좀 아쉽다.

 

사용 방법

Smart Composer 플러그인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plan) 이 붙어있는 모델을 지정한다.
옵시디언 노트에서 Ctrl + L 을 누르면 오른쪽 화면에 채팅창이 출력된다.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채팅창에 질문을 하면 된다.

채팅창에서 질문을 하게 되면 답변이 출력되는데 아래 화면과 같이 "Apply" 버튼을 누르면 옵시디언 노트에 즉시 반영도 가능하다.

 

결론

앞으로는 옵시디언의 노트들을 더 효율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게 되었다.
AI의 도움을 받으며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속도는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계속해서 옵시디언에 기록하고, 노트를 성장시키려 한다.
그 이유는 단 하나,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다.

배운 내용을 기록하고, 그에 대해 생각하는 과정이 함께할 때 비로소 지식은 조금씩 나의 것이 된다.
단순히 읽고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생각하고 정리하며 글로 남길 때, 지식은 내 안에 머무르기 시작한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다.
아무리 내 것으로 만든 지식이라도 시간의 흐름 앞에서는 언젠가 희미해지고, 결국 기억 속에서 사라진다.
그래서 나는 옵시디언에 기록하고, 노트를 계속 성장시킨다.

반복적으로 나에게 노출시키기 위해서, 잊지 않기 위해서, 다시 꺼내어 생각하기 위해서, 나는 기록을 성장시킨다.

'AI 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n8n 워크플로우 + ai 활용  (2) 2025.05.18
OpenAI를 이용하여 비정형 데이터 분석하기  (1) 2024.12.11
ChatGPT를 바라보는 나의 시각  (0) 2024.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