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버깅 단축키

개발툴|2009. 3. 14. 22:06
F5키 : 프로그램을 한 스텝 진행하되, 메서드 호출부라면 실행 포인트를 메서드 안으로 옮긴다. 호출하는 메서드의 내부 동작을 확이하고 싶을때 사용

F6키 : 메서드 호출부라도 메서드 안으로 들어가지 않고 현재 코드에서 한 스텝씩 진행한다.
호출하는 메서드의 내부 동작엔 관심 없고, 현재의 코드 블록에 관심을 집중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F7키 : 현재의 메서드에서 리턴한 후, 메서드 호출부에서 다시 멈춘다.

F8키 : 멈추어 있던 쓰레드를 다시 진행시킨다. 다음 브레이크포인트를 만날 때까지 계속 실행될 것이다.

Drop to Frame : 선택한 스택 프레임의 첫 행으로 실행 포인트를 옮긴다. 특정 메서드를 실행하다 그 메서드의 처음부터 다시 디버깅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스텝 필터링 : 라이브러리에서 제공된 클래스에 대해서는 메서드 안으로 들어가고 싶지 않을때 사용된다.
스텝 필터는 Debug 뷰의 툴바에 Use Step Filter/Step Debug 버튼을 누르면 활성화된다.
이 버튼을 눌러 놓은 상태로 F5키를 누르면 필터링 대상 여부에 따라 Step Into / Step Over로 동작하게 된다.
* 이기능을 사용하려면 스텝 필터를 설정해야 하는데, 이는 Preferences 다이얼로그의 Java>Debug>Step Filtering 에서 설정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