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리더기를 이용한 카드 복제 활용

유용한 도구|2021. 2. 15. 00:36

RFID 리더기를 이용하여 어떤 편리성을 얻게 되었는지를 기록한다.

나는 1층 공동 현관문을 들어 갈 때마다 불편함을 느꼈다.
매번 번호를 눌러야 하는 것
공동 현관문 전용 카드키가 있지만 지갑에 넣고 다녀야 하고 문을 열 때마다 지갑에서 카드키를 꺼내야 하는 것

어찌보면 별 것 아닌 행동이지만 나에게는 불편함을 주는 요소였다.

그렇다고 공동현관문을 없애 달라고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에 방법을 찾아보았다.

인터넷을 뒤지다 보니 RFID 리더기를 이용하여 카드키를 복제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때부터 였다.
어떻게 하면 좀 더 편리하게 1층 공동현관문을 열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우리집 현관문을 편하게 열 수 있을까?
카드키가 아닌 내 휴대폰과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나에게 던지는 질문들이 많았고, 그 해답을 찾고 싶었다.

우선 첫 번째로 알아본 것은 카드키를 복제할 수 있는 리더기에 대해서 알아본 것이다.
이러한 리더기들은 대부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역시 알리에는 없는 게 없구나.)
이왕 사는 거 다양한 카드를 복제할 수 있는 리더기를 사기로 결심하고 5YOA 라는 제품을 구매했다.

 

이렇게 생겨 먹은 녀석이다. 구성품은 본체와 태그키 여러 개가 들어 있다.

5YOA

본체가 하는 역할은 '공동 현관문 키', '음식물 쓰레기 배출할 때 사용하는 키' 등의 식별 번호를 읽고, 새로운 카드에 등록하는 것이다.

즉, 공동현관문 카드키를 위에 있는 플라스틱 태그 키에 복사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음식물 쓰레기 카드키를 동봉된 플라스틱 태그키에 복사해 보았다.

음식물 쓰레기 카드

음식물 쓰레기 카드를 리더기 뒷면에 꼽는다.

그리고 리더기 전면부의 SCAN 버튼을 누르면 카드키의 식별번호(UID)를 확인할 수 있다. (Read success! 라고 출력된다.)

스크린에 출력되는 번호가 식별번호이다.

카드키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일련번호라고 생각하면 된다. (카드키에 저장되는 일련번호가 이 세상에 유일한 번호가 아니지만 그래도 보안을 위해서는 노출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후 복사할 태그를 리더기 뒷면에 접촉시킨다.

그리고 리더기 전면부의 WRITE 버튼을 누르면 노란색 플라스틱 태그에 복사가 완료된다. (스크린에 Write success 라고 뜨면 복사가 잘 된 것이다.)

 

이것의 원리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음식물 쓰레기 카드키의 일련번호 0001234567 를 리더기가 읽고, 노란색 태그에 0001234567 번호를 기록하는 것이다.

엄청 쉽다.

이제 내가 원하는 모든 카드키를 복사 할 수 있을 것만 같았다.

하지만 이건 나만의 착각이였다는 것을 잠시 뒤에 알게 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차차 이야기 할 것이다.

 

실제 음식물 쓰레기 배출 기계가 동작하는 원리는 다음과 같을 것이다.

  1. 관리사무소에서 카드키를 시스템에 등록한다.
  2. 카드키를 등록할 때 세대원의 동 호수를 연결한다.
  3. 등록된 카드키를 각 세대에 배부한다.
  4. 101호 세대원이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에 카드키를 태깅하면 시스템에 등록된 일련번호라고 인식하고 뚜껑이 열린다.
  5. 101호 세대원은 음식물 쓰레기를 버린다.
  6. 시스템 상에 101호 세대원이 3kg의 음식물 쓰레기가 배출되었다는 것을 기록하고, 월 말에 정산한다.

이제 음식물 쓰레기 카드키도 복사해 봤으니 공동 현관문 카드키도 동일하게 복사를 해보자.

하지만 뭔가 이상하다.

현관문 키 SCAN은 잘 되는데 태그에 복사가 안 된다.

동봉된 플라스틱 태그에 write 를 모두 시도해 보았다.

이 시도를 통해서 알게된 사실은.. 작은 태그(노란색)에는 기록이 되지만 큰 태그(흰색)에는 기록이 되지 않는다라는 점이다.

뭔가 이상하다. 왜? 작은 것은 되는데.. 큰 것에는 기록이 되지 않는 것일까?

내가 알지 못하는 무엇인가가 있다라는 것을 느꼈고, 그것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RFID와 NFC라는 것을 공부하였다.

 

NFC와 RFID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면 다음과 같다.

  • NFC
    • 10cm 이내의 근거리 통신
    • NFC는 읽기와 쓰기가 가능하다.
    • 13.56MHz 주파수 사용
    • 1초에 13,560,000번 신호를 보낸다. 이 신호를 이용하여 NFC를 인식하는 것
    • 신용카드나 버스 카드에 사용되어 진다.
  • RFID
    • 주파수 대역이 넓다.
    • 125KHz 주파수 사용
    • 원거리 통신이 가능 (하이패스, 음식물 쓰레기 버릴 때, 공동 현관문 등)
    • RFID는 읽기만 가능하다.

 

NFC와 RFID에 대해서 공부를 하니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게 핵심이였다.

카드들이 어떤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라는 점이다.

 

카드를 모두 가져와서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이 무엇인지를 확인해 보았다.

NFC인지 RFID인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리더기를 이용하여 SCAN을 할 때 스크린에 나오는 정보를 보고 판단 하면 된다.

IC Type - A 라고 표시되면 NFC 규격 사용
ID - 125KHz 라고 표시되면 RFID 규격 사용

 

타입 NFC (IC Type - A) RFID (ID - 125KHz)
주파수 13.56Mhz 125KHz
카드키 - 음식물 쓰레기 카드키
- 우리집 도어락 카드키
- 신용카드
- 버스카드
- 1층 공동 현관문

이제 좀 정리가 된다.

1층 공동 현관문은 RFID 규격을 사용하고 있기에 위의 표에 있는 녹색 태그(RFID) 에 복제가 된다.

그리고 음식물 카드, 도어락 카드 등은 검은색 태그(NFC) 에 복제가 된다.

 

결국 NFC를 사용하느냐 아니면 RFID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복사하고자 하는 태그도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이제 우리집 도어락, 1층 공동 현관문, 음식물 쓰레기 카드키가 어떤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지 알게 됐다.

하필...우리집 1층 공동 현관문은 RFID를 쓰고, 우리집 도어락은 NFC를 쓴다.

 

플라스틱 태그 두 개 들고 다녀야 하는 건가? ㅠㅠ

절대로 그럴 수 없다.

분명 더 작은 태그들이 있을 것이다.

그렇게 국내 사이트 국외 사이트를 뒤적뒤적 했다.

스티커 형태로 나온 태그들이 굉장히 많았다.

하지만 태그 한 개당 지원하는 주파수가 한 개뿐이라서 태그를 두 종류 모두 사야 하나? 라는 고민을 했다.

 

그러던차에 하나의 태그 안에 NFC, RFID 두 개의 주파수를 지원하는 제품을 찾게 됐다.

이렇게 생겼다. 칩이 두 개 있고, 각각의 칩은 코일과 연결되어 있다.

안쪽에 있는 코일이 RFID를 지원하고 바깥쪽에 있는 코일이 NFC를 지원한다.

 

1층 공동 현관문 식별 번호를 위의 동그란 태그에 기록하고

그리고나서 우리집 현관문에 위의 태그를 등록했다.

그리고 동그란 태그는 내 휴대폰 케이스 안에 넣었다.

즉, 1층 공동 현관문 식별 번호는 안쪽에 있는 코일에 바깥쪽에 있는 코일의 식별번호는 우리집 현관문 도어락에 등록하게 된 것이다.

 

이제 핸드폰으로 1층 공동 현관문 그리고 우리집 도어락을 열 수 있게 됐다.

기술의 힘을 빌어 이런 사소한 불편함을 제거 할 수 있어 행복했다.

이제 나는 누구보다 빠르게 1층 공동 현관문 그리고 우리집을 통과 할 수 있게 됐다.

 

돈이 좀 들긴 했지만 재미난 경험이였다. ^^

 

 

'유용한 도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RFID 리더기를 이용한 카드 복제 활용  (30) 2021.02.15
우리집에 NAS 구축하기  (2) 2020.11.01
Listary 프로그램  (0) 2019.09.20
동영상제작 프로그램 Wink  (0) 2009.03.15

댓글()
  1. ㅇㅇ 2021.02.15 17: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감사합니다. 케이스에 태그를 붙이면 핸드폰 내장 RFID는 못 쓰겠군요.

    이 글을 보고 든 생각인데 굳이 여러 개의 태그를 들고 다닐 필요 없이
    그때 그때 휴대폰으로 카드키를 쏴주면(가능하다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 Favicon of https://lng1982.tistory.com BlogIcon 목표를 위해 2021.02.16 12: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말씀하신 것 처럼 핸드폰마다 NFC & RFID 모듈이 내장되어 있는데요.
      태그를 어디에 붙여 두냐에 따라서 휴대폰에 내장된 NFC & RFID 를 사용할 수도 있고, 사용하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휴대폰 같은 경우는 NFC 모듈이 상단쪽에 있어 태그를 하단쪽에 위치하도록 하여 사용중입니다.
      버스에 탈 때에는 버스카드 단말기에 휴대폰 상단쪽을 접촉하게 하여 사용 중이구요.

      그리고 어떤 앱을 통해서 도어락을 여는 영상을 유튜브에서 본적이 있는데요.
      어떻게 동작하는지는 모르겠지만 해당 앱이 제 휴대폰에서는 다운로드가 되지 않아 포기했었습니다.

  2. mi2 2021.02.23 1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글 감사합니다.혹시 NFR RFID 동시에 되는 태그 구매 정보 알 수 있을까요?

  3. 궁금? 2021.02.26 20: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핸드폰(삼성폰)에NFC 켜고 끄는 기능이 있던데... 혹시 핸드폰으로 복사는 가능 할까요?

    • Favicon of https://lng1982.tistory.com BlogIcon 목표를 위해 2021.02.28 22: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드로이드 어플 중에 NFC Tools 가 있는데 해당 앱을 이용하면 NFC 태그를 읽고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헌데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이 read, write가 된다고 해서 NFC의 고유번호를 복제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대게 핸드폰으로 NFC를 태깅했을 때 Tmap 네비게이션을 킨다거나 특정 웹 사이트를 띄운다거나 Facebook 과 같은 앱을 띄운다거나 특정인에게 전화를 건다거나 같은 목적으로 많이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차량에 탑승 후 핸드폰의 네비게이션을 키는 게 귀찮다고 하면 NFC 태그를 차량에 부착합니다.
      그리고 내 핸드폰이 해당 NFC 태그를 태깅했을 때 내 핸드폰에 있는 Tmap 네비게이션이 동작하게 됩니다.
      이런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 NFC Tools 라는 애플리케이션을 많이 사용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4. 네모아빠 2021.03.02 1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한게. 원본이 NFC/RFID 공용인 태그카드도 말씀하신 공용제품에 복사가 가능한가요?
    리라이터기에서 한번에 읽고 쓰는게 가능하지 궁금해서요.

    • Favicon of https://lng1982.tistory.com BlogIcon 목표를 위해 2021.03.03 15: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번에 읽고 쓰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제가 했던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NFC 카드를 읽고
      2. 태그에 기록
      3. RFID 카드를 읽고
      4. 태그에 기록
      (위에서 언급한 태그는 내부에 NFC코일, RFID코일이 존재)

      이렇게 각각 읽고 쓰기를 했습니다.
      말씀하신 "원본이 NFC/RFID 공용인 태그카드" 가 하나의 카드안에 NFC, RFID 둘 다 들어가 있다라는 말씀이신가요?
      제가 이런 카드를 본적이 없어서요.

      만약 하나의 카드에 두 개의(NFC and RFID) 주파수를 지원한다면 리더기를 통해서 각각 읽어내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 BlogIcon 잠수함 2021.03.08 08:31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희 아파트의 공동현관 출입문과 집 출입문 도어락이 방식이 다름에도 하나의 태그로 되어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아파트 관리실에 가서 공동현관용 태그 등록시키고 집에 와서 게이트맨 태그 등록시키니 두군데 다 사용가능합니다.

    • Favicon of https://lng1982.tistory.com BlogIcon 목표를 위해 2021.03.09 08: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to 잠수함님

      가지고 계신 태그의 UID가 1111-1111-1111 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해당 카드키를 관리소에 가서 공동현관문 출입용으로 등록을 하시면 사용이 가능하시겠죠.

      그리고 해당 태그를 게이트맨의 키로 등록을 하면 이것 또한 사용이 가능하시구요.

      결국 하나의 태그로 공동현관문, 집 현관문을 여실 수 있습니다.
      원리는 하나의 태그 UID를 두 곳에서 사용하시는 것 입니다.

  5. 니니나나대디 2021.03.06 04: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한개의 태그로 여러개 연결은 안되는 걸까요? 예를들어 태그 하나로 도어락, 음식물 쓰레기, 공동현관 모두 열 수 있게요. 각각 다른 태그가 필요하면 휴대폰 뒤에 여러개를 붙여야 할 것 같아서요.

    • Favicon of https://lng1982.tistory.com BlogIcon 목표를 위해 2021.03.07 23: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도어락 UID : 1111-1111-1111
      음식물 UID : 2222-2222-2222
      공동현관 UID : 3333-3333-3333

      위와 같이 카드키에는 각각의 UID가 저장되어 있을 것 입니다.

      안타깝게도 태그는 하나의 UID만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위의 3개 UID를 모두 담을 수 없습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3개의 태그에 각각 복사하여 휴대폰 뒤에 태그간의 신호 간섭이 최대한 적게 거리를 둬서 붙이는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공동현관문은 RFID 규격을 사용하고 음식물 쓰레기는 NFC 규격을 사용한다면 제가 사용하는 태그(본문에 언급) 를 이용하여 하나의 태그로 관리 할 수는 있습니다.

      결국 하나의 태그를 이용하여 공동현관문, 음식물쓰레기, 도어락 을 열 수 있게 되는데요. 헌데 이렇게 하면 보안에 신경도 쓰셔야 합니다.
      가령 음식물 카드키로 님의 현관문을 열 수 있다는 것이기도 하니깐요. (다른 세대 가정집에서 가지고 있는 음식물 카드키가 작성자님이 가지고 계신 음식물 카드키와 UID가 같다면 작성자님의 현관문이 열리겠죠.)

    • BlogIcon 카카루 2021.03.22 13: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모두 NFC or RFID 같은 규격이라고 가정하면
      공동현관, 음식물을 이미 등록되어있고
      도어락은 새로 등록하면 되니까
      공동현관/도어락 (3333), 음식물/도어락(2222) 이렇게는 가능할것 같습니다.

  6. 익명 2021.04.08 16: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lng1982.tistory.com BlogIcon 목표를 위해 2021.04.09 09: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https://www.aliexpress.com/item/4001034932564.html?spm=a2g0s.9042311.0.0.33af4c4dobieWD
      제가 구매한 주소입니다.

      더 저렴하게 판매되는 곳이 있을 수 있으니 검색해 보시고 구매하세요.

      감사합니다.

  7. 익명 2021.05.21 21: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8. 익명 2021.07.15 12: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9. Hoya 2021.09.05 16: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후불 교통카드 (신용카드)의 정보를 ufid나 nfc 정보를 읽어들인 후에
    말씀하신 태그에 저장이 가능할까요?

  10. 익명 2021.11.20 2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1. Favicon of https://silkstar91.tistory.com BlogIcon 비단별 2021.11.29 17: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 학교가 보안 구역이라서 출입증이 있어야 출입이 가능한데요,
    방문연구원으로 온 중국인 한 명이 화웨이 wallet 어플로 출입증 카드를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하더라고요.
    저는 폰으로 별짓을 다 해봐도 안 되던데 무슨 원리일까요?
    휴대폰에 따라서 가상의 UID를 NFC로 생성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12. 대롱 2022.01.07 15: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안그래도 저희집도 공동현관 / 현관 도어락 형식이라 불편해서 고민하던 찰나, 미밴드6가 NFC 카드지원을 한다해서 구입했었는데, NFC RFID 차이로 공동현관만 열렸거든요.

    이 블로그 글 보고 다시 RFID 복사기와 태그 구입해서 잘 사용할,,,뻔 했습니다만 난관에 부딪혔네요.
    일단은 태그 자체 복제는 굉장히 잘됐습니다. 둘 다 잘 열려서 감격스러웠네요. 문제는 부착이더라구요.

    핸드폰에 붙이면 도어락은 열리나 공동현관이 안 열리네요. 처음엔 핸드폰 자체 NFC나 전파 간섭인가 싶어서 전파차단필름을 케이스 사이에 넣어봤는데 여전히 안 열리더라구요.

    제가 알기로 NFC RFID와 같은 카드류 원리가,, 코일이 가까워질때 생기는 유도전류로 인식을 하는건데 그 거리차이 때문에 RFID인 도어락은 열리고 NFC인 공동현관은 안열리는가 싶습니다. 핸드폰본체(금속)와 NFC태그 사이의 거리, 즉 케이스 두께가 부족한거 같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도어락 RFID인식도 핸드폰 뒤에 넣어서 붙어있을땐 잘 안되고, 케이스 바깥에 NFC태그를 붙이니 잘 작동했거든요.

    이런 와중에 블로그 글 읽어보니 "핸드폰 케이스 안에" 라고 하셔서 질문글 올려봅니다. 혹시 얇은 실리콘 케이스 사용중이신지, 아니면 지갑같은 케이스 사용중이신가요?? 전 얇은걸 선호해서 실리콘 케이스인데 작동이 잘 안되네요..ㅎㅎ 와이프 지갑은 다이어리케이스라 잘 작동하구요.

    • BlogIcon 대롱 2022.01.07 15: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시 글도 읽어보고 검색도 해보니 제가 잘못 이해했나보네요. 미밴드 NFC는 정작 NFC를 제외한 RFID를 지원하는것이었고,, 도어락이 NFC고 공동현관이 RFID군요. 근데 오히려 RFID가 금속인 핸드폰 본체 근처에 있을때 인식이 안되던데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사실 열쇠고리처럼 하면 간섭없이 바로 인식 될텐데 거추장스럽지 않을까해서 어떻게 하셨는지 여쭤봅니다 ㅠ

    • Favicon of https://lng1982.tistory.com BlogIcon 목표를 위해 2022.01.09 2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저는 투명 실리콘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동그란 태그 위치는 휴대폰 가장 아래쪽 부분에 위치해 있구요.

      하단에 동그란 태그를 위치한 이유는 상단 가운데 부분이 NFC 태그를 인식하는 부분이라서 입니다. 최대한 멀리 떨어뜨려야 신호 간섭이 없고, 인식율도 좋았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13. 익명 2022.02.13 12: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4. pooh12 2022.06.28 23: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실례를 무릎쓰고 한가지 여쭤봐도 될까요?!
    원패스키 리더기로 RFID스티커에 복사하였는데 도어락은 되고 공동현관은 안되더라구요. 주파수 문제인가 해서 제조사 카달로그 확인해보니 모두(도어락/공동현관로비폰/원패스키/RFID스티커) 13.56Mhz입니다 원패스키 건전지빼고 도어락에접촉해보니
    문열림 공동현관은 안열림...
    다른 놓친부분이 있을까요?? 도와주세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