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잘한다는 것
p.34포르쉐나 BMW 같은 차는 효율적인 가치도 있는 데다 의미가치도 큰 영역에 속합니다. 일본 자동차의 표준 가격보다 3~5개나 더 비싼데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지만 그렇다고 사용가치가 3~5배나 되는 건 아니거든요. 의미가치에 그만큼 큰 프리미엄을 지불한다는 뜻입니다. p.44분석이 기술적이라는 오해는 자주 일어나죠. 사실상 분석에 가장 필요한 것은 감각입니다. 감각이 필요한 이유는 문제의 원인을 직관적으로 파악해야 더욱 의미 있는 분석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좀처럼 제품의 품질이 안정되지 않는 섬유회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느 라인에 문제가 있는 건지, 어떤 공정에 문제가 발생한 건지 여러모로 분석해봤지만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그때 한 엔지니어가 불량품이 나온 날과 그날의 날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