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9굳이 열심히 살 필요 없다. '열심히'는 오늘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다. '열심히'는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는 모습이다. 대신 '충실히' 살면 된다. 지금 이 순간을 충실히 보내면 그걸로 족하다. 더 나아가 '즐겁게' 살면 최고다. 즐겁게 사는 게 충실히 사는 것이고, 재밌게 살면 적어도 열심히 사는 사람보다 뭔가를 이루게 된다. 책을 열심히 읽으면 10분을 못 읽지만, 즐겁게 읽으면 30분이 금방 간다.오늘 내가 해야 할 일에 충실하자. 열심히 해야 겠다는 관념은 미래지향적이라서 두려움과 조급함이 밀려들어온다. 그러니 오늘 해야 할 일에 집중하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 p.47관념이 고정될 정도로 강력하게 박히면 그 운명에서 벗어날 수 없다. 가난이 관념으로 박혀 있으면 늘 가난하게 산다. ..
p.51우리 모두의 숫자 감각이 마비되었다는 것이다. 숫자와 마주쳤을 때 검산을 해보는 사람들은 극소수이고, 정말 똑똑한 사람들도 예외가 아니라는 것이다.동의한다. 특히 뉴스에서 언급되는 숫자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크다. 앞으로 어떤 숫자를 맞닥들이면 검산을 한번씩 해보면서 검증을 해 나가는 습관이 필요해 보인다. p.64인간은 매우 크거나 매우 작은 숫자를 이해할 수 없다. 이 사실을 인정하면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큰 숫자를 이해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다운스케일링, 즉 크기나 규모를 축소하는 것이다.큰 숫자를 더 이해하기 쉬운 숫자로 변환 100,000킬로미터의 거리 보다는 지구에서 달까지 두 번 왕복하는 거리라고 설명 p.162특정 숫자들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는 산술평균..
"하나의 지식을 깊이 아는 것 보다 여러개의 지식을 얇게 알고, 부족한 깊이는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는다." 동료가 던진 말이다. 흔히 기술자는 한 가지를 아주 깊숙히 알아야 한다라고 말한다. 나 또한 한 가지를 제대로 아는 것이 전문가의 자질이라고 생각한다.하지만 동료가 한 말을 듣고 나서부터 생각에 잠긴다. 인공지능이 나왔고, 앞으로 더 발전하게 될 것이고, 더 많은 인공지능이 나올 것이다라는 사실은 분명하다. 이 말인 즉슨, 사회는 점점 생산성의 극대화와 효율성을 위해 다양한 기계들을 인간 사회 깊숙한 곳 까지 투입할 예정이라는 의미이다.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인해 현대 사회는 앞으로 점점 더 빠르게 변화될 것이다. 내가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혁신적인 도구의 등장은 우리 사회에 ..
p.50상상을 하거나 계획을 할 때 과거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 더 유리할 것으로 생각된다. 흔히 부모들은 아이들의 상상력을 풍부하게 만들어주고 창의력을 길러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해한다. 앞에서 설명한 뇌인지과학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생각해보면, 가장 좋은 방법은 상상하는 연습을 하는 것보다는 아이가 많은 것을 경험하고 학습하게 해주는 것이다. 많은 것을 경험한 뇌는 많은 것을 상상할 수 있고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다.p.52 공감이란 상대방의 관점에서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이해해주는 것을 말한다. 사람들은 자기 말에 공감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상대방이 내게 말을 하면 '아, 그럴 수 있지!' 해주거나 '아, 내가 그 기분 알지' 하면서 맞장구를 잘 치는 사람은 늘 인기가 있다. 그런데 남에..
MSA 아키텍처 기반의 서비스를 직접적/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낀점을 기록해 본다. + 3번의 MSA 경험A 서비스 개발자 2명 투입 (나를 포함)팀 동료의 권유와 새로운 기술에 대한 욕심Spring Cloud 도입약 10개의 서버B2B 서비스라 사용자 많지 않았음.3~4년 뒤에 서비스 사라짐 B 서비스 MSA 서버군 인수인계 받음 약 10개의 서버로 구성 되어 있음 라이브 서비스가 아닌 PoC 단계의 서비스 (Proof of Concept : 특정 아이디어나 이론이 실현 가능한지를 확인하기 위한 시범적 프로젝트) 혼자서 새로운 요구사항을 구현하고, 라이브 오픈까지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였다. 이때 팀을 이동하면서 진행한 첫 프로젝트 이기도 했고, WebRTC 라는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 이기에 여러모로 ..
p.41이 두 개의 신경다발이 뇌 안에 숨은 공포의 본부다. 편도체는 머릿속에 박힌 작은 보안 체계로 정신 능력이 허용하는 한 최대한 빠르게 위험을 감지하고 반응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우리의 마음속에서 독립된 마음처럼 작동하는 것이다. 우리가 깨어 있든 잠들어 있든 편도체에서는 매순간 감각기관의 특수 회로로 들어오는 모든 정보를 감시하고, 잠재적 위협이 있는지 항상 탐색한다.찾았다 요놈~ p.44동물도 편도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아주 특이한 행동을 보인다. 편도체를 손상시킨 실험쥐 평소 경계심이 강한 쥐였지만 공포 기제가 고장 나니 잠에 취한 고양이 위에서 뛰어다니고 귀를 물어뜯기까지 했다. 누구든 두려워하는 능력을 상실하면 전혀 다른 존재로 변한다.편도체 기능을 상실하면 두려움 없는 존재가 되는..
본, 깨p.31인간의 잠재 능력이라는 게 어마어마하다는 걸 나는 살면서 몇 번이나 확인했다. 해내고야 말겠다는 의식이 커질수록 잠재 능력도 조금씩 깨어나 꽃을 피운다. 그런 어마어마한 존재가 바로 우리 인간인 것이다. 나 역시 스스로의 한계를 계속 높여왔다. 누가 봐도 무리라고 해도 나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묵묵히 내 할 일을 하며 앞으로 걸어가다 보면 어느새 한계는 저 멀리 내 뒤에 있었다. 잠재 능력 100%, 고작 20~30% 정도 발휘, 나머지 70~80% 능력은 스스로가 설정한 한계 속에서 사라진다.내 스스로 한계를 설정하지 말아야 한다. 오직 이룰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행동하고 또 행동하면 된다. 조심해야 할 점은 너무 많은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다. 많은 생각은 행동을 방해하고, 하..